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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1) 상대방을 존중합니다.사이버 상에서 내가 올리는 글이나 이미지, 동영상 등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먼저 생각해 봅니다. 사이버 공간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해야 나도 존중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합니다. 상대방의 사생활과 명예를 내 것처럼 보호해줘야 합니다.
(2) 신중하게 언어를 사용합니다.사이버 상에서 장난이라도 욕설이나 오해할만한 말은 되도록 삼가야 합니다. 혹시 내 말과 행동 때문에 오해를 받게 되면 바로 사과를 해야 합니다.
(3) 내 정보를 소중히 다룹니다.사이버 공간에서는 자신의 정보나 사진 등이 의도하지 않게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정보를 공개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되도록 공개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1) 상대방을 존중합니다.사이버 공간에서도 특정인을 겨냥한 음란한 용어나 욕설이 포함된 닉네임, 상태메시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바른 언어를 사용합니다.사이버 상에서는 서로의 말이나 행동이 쉽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장난이라도 욕설이나 오해할만한 말을 삼가고 바른 언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사이버 상에서 장난으로 한 말이나 행동이 범죄가 될 수 있습니다.현실에서 쉽게 사용하던 말이나 장난을 사이버 공간에서 이용할 때는 왜곡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말이나 장난도 처벌을 받을 수 있는 범죄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4) 논쟁을 할 때는 절제하여 대응합니다.사이버 상에서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논쟁을 할 수는 있지만 신중한 태도가 중요합니다. 논쟁이 붙었을 경우에는 감정적으로 대응해서 큰 싸움으로 키우기보다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피해를 입었을 때..
(1)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거부의사를 밝힙니다.사이버 상에서 기분 상하는 일을 당했을 때는 바로 보복하지 말고 초반에는 무시하도록 합니다. 이런 행동이 반복된다면 차단하고 우선은 그 공간을 벗어나도록 합니다. 그러나 무시하고 차단하더라도 사이버 폭력을 지속한다면 가해자에게 그 말이나 행동에 대해서 싫다는 거부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합니다.
(2) 증거자료를 확보합니다.거부 의사를 표현했음에도 상대방이 사이버 폭력을 지속한다면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글, 이미지, 동영상 등에 대해서 증거자료로 모아둡니다.
(3) 주변 어른이나 친구나 선배에게 알립니다.사이버 폭력을 당했을 때는 혼자서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것보다는 주변에서 도와줄 수 있는 어른들,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알려서 해결책을 함께 찾아갑니다. 또한 주변에 어른들에게 이야기하기 어려울 때 신뢰할 만한 친구나 선배에게 이야기 하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4) 관련 기관에 도움 요청합니다.사이버 폭력을 당했을 때 청소년들을 도와주는 기관들이 있고 먼저 쉽게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문의를 하거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버 폭력에 대해서 대처 방법을 함께 생각하면서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5)경찰에 신고하기 반복되면서 심각한 사이버 폭력일 경우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상의한 후 경찰에 신고합니다.
내 자녀를 사이버 폭력에서 보호하려면..
(1) 자녀에게 사이버 상에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건전하고 바른 언어로 소통하도록 가르칩니다.
(2) 청소년들이 사이버 공간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자녀와 함께 사이버 폭력 등 청소년들의 사이버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3) 자녀가 사이버 상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활동과 주로 어떤 것들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찰합니다.
(4) 사이버 폭력을 당했을 경우 대처 행동이나 신고할 수 있는 기관과 전화번호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가르칩니다.
내 자녀가 사이버 폭력을 당했을 때..
(1) 자녀가 사이버 폭력을 당했다는 사실을 알았을 경우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하도록 합니다.
(2) 사이버 폭력으로 인해 자녀가 힘들어 하는 마음을 달래주고, 자녀의 말을 비판 없이 수용하고 부모에게 말해준 거에 대해서 지지해줍니다. 또한 끝까지 부모가 옆에서 지켜주고 도와줄 것이라는 것을 약속하면서 아이 마음을 다루어 줍니다.
(3) 자녀가 당한 피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자녀가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비판하지 않고 들어주면서 사실 관계를 객관적으로 파악합니다. 또한 증거자료를 확보하도록 합니다.
(4) 가해자를 직접 만나서 보복하지 않고,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 학교에 도움을 요청하고 신중하게 고려하여 경찰에 신고합니다.
(4) 관련 기관과 상담하여 사이버 폭력에 대한 대처 요령과 전체적인 처리과정을 확인합니다.
학생의 사이버 폭력을 예방하려면..
(1) 사이버 공간에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하도록 지도합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하는 말과 행동은 기록으로 남으며 장난으로 하더라도 상대방에게 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2) 사이버 공간에서 하는 말이나 행동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느껴지고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3) 학생들이 사이버 폭력을 당하거나 목격했을 경우 교사에게 신고를 하더라도 아이들 사이에서 고자질을 하는 아이로 취급되어 보복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서 강조합니다. 피해자가 잘못을 저지른 사람이 아니며 사이버 폭력을 목격했을 때는 외면해서는 안된다는 것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4) 사이버 폭력이 학교폭력의 일종이며 처벌받을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사이버 폭력을 했을 경우 어떤 식으로 처벌을 받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도록 합니다.
(5) 사이버 폭력을 당했을 경우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관과 방법, 그리고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가르칩니다.
학생이 사이버 폭력을 당했을 때..
(1) 사이버 폭력에 대한 상담이나 신고를 받게 되면 즉시 응하고 기록을 남깁니다. 관련 가해자에게 확인하는 절차에 앞서서 신고하거나 상담을 신청하는 사람에게 사건의 상세한 사항 (예: 일시, 내용, 관련자 명단, 증거 자료 등)에 대해서 듣고 기록해 둡니다.
(2) 즉시 개입해야 할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소집합니다. 또한 피해 학생이 신고 이후 안전하게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상황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피해자가 심리적으로 안정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가해자, 피해자 각각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증거를 확보하고 목격자나 방관자들이 증언할 수 있도록 독려하여 사건에 대해서 조사를 합니다.
(4) 사이버 폭력이 학교 폭력의 일부라는 판단이 들면 즉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소집합니다.
(5)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조치과정과 분쟁조정 과정에서 비밀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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